미국 오이코스대학교 예술대학 대학원 예술학과는 2024년 2학기부터 한국 문화예술의 세계화에 기여할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석사과정을 온라인 학위과정으로 개설한다. 모집과정 ‘온라인과정 학과러닝’은 2024년 2학기와 2025년 상반기 과정으로 수시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 내 예술학과 석사과정 모집은 그동안 한국에서 운영되어 온 오이코스대학교의 음악학과 및 경영학과에 이어, 예술학과를 새롭게 개설하게 되는 의미 있는 이정표이다. 본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미국 내에서 제공되는 교과과정을 한국에서 직접 이수할 수 있어 예술대학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미국 오클랜드에 위치한 오이코스대학교는 설립 20주년을 맞아 2021년부터 모든 학과에 온라인 학위 과정(Distance Education)을 개설하였으며, 2023년에는 예술대학의 MFA 프로그램과 철학박사 과정(Ph.D. in Intercultural Studies)이 TRACS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은 글로벌 정규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번에 한국에서 진행될 오이코스대학교 예술대학 석사과정은 K-컬쳐의 시대를 맞아 한국의 문화예술을 세계에 알리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과정은 이론과 실기 모두에서 예술 현장의 깊이 있는 경험을 가진 전문 교수진이 지도하며, 시각예술 MFA 프로그램을 온라인 학위 과정으로 제공하고 있다. 커리큘럼은 다양한 예술 분야의 고급 교육을 포함하며, 현대 예술 이론과 실기 기술을 조화롭게 다듬어 강력한 예술 작품과 창작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예술 분야 전반에 걸쳐 깊이 있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교육상담을 담당하는 이승근 교수는 현재 한국 문화와 예술 분야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와 문화 한류의 부상 속에서 한국 미술 작가와 아티스트들의 미국 대학 진입 장벽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그는 오이코스대학교의 문화예술 교육과 활동이 미국과 한국 양국에서 활발히 전개되며 성장하고 있는 만큼, 이번 예술대학의 개설이 한국 내에서 더욱 확장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