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인터뷰] (주)웰미 이영복 대표의 경영 전문인의 길, 그리고 그의 이야기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인터뷰] (주)웰미 이영복 대표의 경영 전문인의 길, 그리고 그의 이야기

기사입력 2016.11.27 14:39
댓글 1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아시아빅뉴스 김경훈 사회부기자]


1. 기업소개 및 대표자소개 

()웰미는 의료 및 생활기기를 개발하고 제조,생산하는 기업으로 20164월 설립된 신생기업입니다. 설립 후 약 5개월기간 부단한 연구개발의 결실로 초음파를 이용한 모기퇴치기를 자체개발, 출시하여 전세계 15개 국가에 수출 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구비하고, 계속하여 인도 등에 공급 할 수 있는 소형 생활기기 제품을 준비하는 등 빠르게 약진 할 수 있는 모든 여간을 구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저는 경제학을 공부한 사람으로 금성사(현 엘지전자)에서 첫 직장을 시작하여, 상장기업인 ()흥창의 전략기획실장,기획임원을 거쳐,()대웅의 부사장으로 10여년간 전문경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후 전문의료기기 업체에서 전문경영인으로 경영전반을 지휘,조정,결제하고 대 내.외의 비즈니스 업무 분야를 수행하며 전략 기획통이란 별칭을 들으며 경영전문인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대기업과 중견기업,중소기업을 두루 경험하고 섭렵하며 실무와 간부,임원,최고경영자 라인의 길을 걸어온 과정을 소중하고 영예롭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기업설립배경

2015년 전문경영인으로 재직하며, 은퇴 후 어떤 일로 남은 인생을 의미 있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는 중, 그동안 경영활동을 축적된 경험과 인맥,자산들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는 후배들의 강력한 권유에 힘입어, 좁은 국내시장보다는 드넓은 세계시장을 겨냥하여 현지에서 크게 자라잡고 성공한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현지에 맞는 맞춤형의 제품을 개발,공급하면 승산이 있을 것이란 확신으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noname01.png
[사진=(주)웰미 이영복 대표] 
 3. 회사의 주요 상품 기획의도 

저희 회사는 출범 초기부터 해외 현지의 시장과 환경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공급하는 컨셉으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아닌, 현지 시장에 적합하고 대량의 제품을 소화 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의 소통과 공감, 합의로 제품을 개발,생산,공급하는 체제입니다.

제품을 개발하고도 시장과 공급라인이 여의치 못해 좌절하는 수많은 기업들과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법인 출번 후 1차로 선보인 모기퇴치기가 대표적인 사례로, 인구가 12억에 달하는 인도의 현지법인 파트너와 지속적인 소통과 공감으로, 1년 내내 고온다습한 기후로 모기가 창궐하여 성장시장에서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주요원인을 제공하는 모기퇴치기 개발에 공감대가 형성되어,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한 휴대형 모기퇴치기 개발에 성공, 현지에서 만족스러운 성능과 효능으로, 인도 현지는 물론,멕시코,브라질,미국,말레이시아,파키스탄,싱가폴,,태국,베트남 등 아시아,중남미,아프리카 지역에까지 제품에 대한 성능과 효능이 입증되어 수출통로가 열리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단순한 제품 같아도,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현지시장에 부합하며 신흥 성장국가를 대상으로 수억에 달하는 거대한 국가인만큼 거대국가 -거대한 시장이란 공통분모가 저희 회사의 제품 개발 상품에 임하는 기획의도입니다.

 

4. 회사를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

금년 4월 법인기업으로 출범하면서,저 자신의 과거 경력이 무엇을 했든지간에 법적으로 신생기업이란 점입니다. 자금운영이야 나름 준비되어있다고 손쳐도, 막상 제품을 개발하고 인도현지법인 등 파트너와의 소통이 가능했음에도, 또 다른 바이어, 딜러를 발굴함에 신생기업이라는, 바꾸어 말하면 아직 세상에 알려지지않은 기업이란 점이 최고성능을 구비한 제품임에도 인지도를 확장함에 적잖은 애로를 느꼈습니다. 제품이 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홈페이지를 만들 수 도 없었고, 신생기업으로 각 분야업무에 적합한 인적구성을 모두 구비한다는 것도 적잖은 부담이었습니다.

이러한 부담요인들이 결과적으로는 문제요인을 빠르게 적응하고, 준비하고, 대응하는 적극적 계기가 된 부분이기도 합니다.


5. 회사를 운영하면서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

창업초기에는 아무래도 저와 연결되고 가까운 후배,동료들이 찾아와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회사와 제품을 알려야 한다는 의미에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언론 등을 적극 활용했는데 이런 과정에서 30여 년 전 교류하던 지인들도 연결이 되고, 저를 따르던 선,후배, 동료들의 격려와 응원에 큰 힘이 되었던 것이 소중한 기억입니다.

가장 최근 웃지 못할 에피소드는, 짧은 기간 메스컴, 언론보도를 통해 ()웰미와 제품이 적잖히 보도되어 인터넷에 검색이 되는데, 갑자기 최순실 사태가 터지며 엘시티 사건, 해운대 개발 사건으로 이영복회장 체포, 구속, 비자금 수사등의 내용으로 방송,언론에 집중 조명되어, 주변 수많은 지인들로부터, 왜 그런짓을 했느냐, 언제 그런 큰 돈을 모았느냐, 최순실과 어떤 관계냐 등의 농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 이름석자가 방송,언론,인터넷 검색에 집중 조명되어 열심히 경영활동에 집중해온 저에게 동명인으로 부각되는 웃지 못 할 에피소드를 겪었습니다.

정도경영,투명경영, 진솔하게 살아야 한다는 소중한 교훈을 생각하게 하는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6. 지금까지 만든 제품 중에 가장 자부심이 넘치는 제품은

금년 4월 법인 창립 후 약 5개월간 저희 개발기술진이 참여하여 완성한 모기퇴치기입니다

사실, 초음파를 이용한 모기퇴치기는 외국제품도 있고 국내 중소기업에서도 만들어 판매하는 제품도 있습니다마는, 인터넷과 유튜브를 통한 방송 언론매체의 제품성능 분석결과는 참담할 정도로 부정적입니다.

제품에 대한 다양한 성능시험을 보도한 방송,언론매체의 경우 효과가 거의 10%정도로 표현할 정도로 성능에 대한 의구심이 표현되는 것을 보고 저희 기술진도 수많은 시행착오 과정을 거치며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왔습니다

실제적으로 1차제품이 나와 성능시험을 할 때 여전히 모시가 물리고,2차 성능 시험 때도 만족도가 떨어져 개발진들의 사기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결정적으로 9월 말 3차 버전 제품이 나왔을 때 모기가 창궐하는 고온다습한 야산에 들어가, 제품을 작동하였을 때 기적처럼 모기떼들이 사람에게 달려들지 앞고 2-3m앞에서 날라 다니는 광경을 보고 서야 제품에 대한, 성능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제가 직접 개발진들과 야산에서,농사를 짓는 농가에서,고추를 따는 고추밭,농장에서 모기떼들의 습격을 받으며 이루어 낸 제품이기에 강한 애착으로 남습니다.

또한 성능적인 면에서도 80%이상의 성능효과에 대한 확신으로 특허출원,디자인등록,수출에 필요한 CE인증, FCC인증 등 제반업무를 완료하고 내년 10월까지 연간 100만대 공급계약을 체결한 점에서 이 제품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은 평생 지워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7. 기업인으로서 존경의 대상이나 영향을 준 인물은

청년시절부터 누구나 그러했듯이 에서 를 창조한 정주영,이병철 같은 분을 존중하고 관련 서적들을 빠짐없이 탐독하곤 했습니다.

이건희 회장도 국내최고 수준을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위상을 정립한 부분을 높게 평가하고 좋아합니다.

유한양행을 창업한 유일한 박사를 최근 좋아하고 존중하는 차원을 넘어 진심으로 존경하고 본받는 인물로 재평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독실한 기독신앙인으로 자신의 재산은 자신의 것이 아닌, 예수님이 맡겨 준 것 이라 믿으며, 임종 전 자신 아들의 딸 학자금으로 쓸 1만불 외에 전 재산을 교육 사업에 남기도록 한 행위는 가장으로서,기업인으로서 결코 쉬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란 점에서 경외 할 수 밖에 없는 분으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조금이라도 그런 정신으로 본받고 따라 해야겠다는 존경심이 마음으로부터 우러나는 귀한 분으로 존경을 합니다.

 

noname01ㅀ.png
 [사진=(주)웰미 이영복 대표]

8. 아시아빅뉴스를 통해 하고싶은 이야기

아시아빅뉴스는 한국과 중국,일본은 물론,아시아와 전세계를 대상으로 오늘날 한류바람을 일으키는데 종합엔터테인먼트사로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으로 압니다.

한국을 비롯한 전세게 연예인 중심의 종합 언론메체로 다양한 뉴스를 통해 한류바람의 긍정적역할을 전세계 젊은이들에게 전파한 공로가 적지않았다고 평가합니다.

국내 많은 기업들이 전 세계에 많이 진출해 있는 글로벌 시대에, 연예 종합지중심에서 기업뉴스 등 가능성 있는 기업인들의 인터뷰와 기업활동의 역동성을 보도하고 취재한다면 한류바람의 진원지로 현지의 젊은 층들로 하여금 한국과 한국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전파하는데 좋은 매개체가 될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9. 회사를 운영함에 있어 가족들의 반대 또는 응원은 있었는지

회사를 창업 하기 전 두 딸과 아내에게 창업 결심을 공유하고, 회사이름을 같이 고민하였습니다.

여러 이름이 나왔지만, 창업 구성멤버들과 공모를 해 채택 된 상호는 웰미였습니다

영어표기의 "WELL"은 행복,행운,성공,좋은 것을 표현하고,아름다움으로 고객의 행복과 행운,성공,좋은 것을 일구어 낸다는 의미를 담은 상호입니다.

공교롭게도 웰미의 상호를 만든 사람이 아내입니다. 회사창업에 가장 성원과 응원이 뒤따른 결정적 사례입니다.

사업이란게 늘 긴장의 연속이다보니 가족들의 염려를 늘 받고 자신의 몸을 살피지 못하는 걸 늘 안타까워 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카스나,페이스북을 통해 소식을 올리면 두 딸이 가장 먼저 우리아빠 최고라는 메시지로 성원괴 응원을 아끼지 않아 힘을 얻곤 합니다.

 

10. 가족관계 및 나에게 가족이란

아내와 두 딸이 있습니다.

늦은 결혼으로 중학생 딸과 고교생 딸이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그러하듯이 가족이란 소중한 공간이 있어 지침과 곤함이 있어도 그 안에서 평안을 찾고

자신의 존재와 역할을 부여받는 공간이 가족이란 울타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소중한 사람과의 인연이 또 다른 구성원으로 연결되어 아내가 되고,아들과 딸이 되어, 그 안에서 삶의 가치와 존재

끈끈함으로 고리가 되어 사랑,미움,희생,의지,배려를 나누고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는 그런 공간,사람들이 가족이라 생각됩니다. 

그들을 통해서 나의 존재와 역할, 삶의 가치를 느끼고 찾는다는 것이 가족이란 의미에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11. 앞으로의 목표

향후 웰미는 금번 출시된 제품 외에 전 세계 현지 국가의 문화와 특성을 고려하여 현지 맟춤형의 제품을 개발, 생산하려 합니다

내년 3월 공급을 목표로 세계 최고수준, 최고성능, 다양한 디자인형태의 모기퇴치기 신제품이 이미 개발이 완료되어 있고, 소형 생활기기도 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내년이면 당초 계획보다 매출액도 250억원 정도 예상되어 5년이내 상장기업으로 위상을 정립하여 국민적사회적글로벌 수출기업으로 전 세계인의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12.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국가적으로, 세계적으로도 젊은이들의 일자리 찾기와 불확실한 경제적 상황들로 인하여 꿈과 희망을 자꾸 상실하는 시대가 아닌가 싶어 기성세대 기업인으로 우려가 됩니다.

젊은이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 “그럼에도 불구하고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라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가치와 목표가 불확실한 젊은층들에게 다양한 장르를 통한 건전한 메시지와 소통의 공간으로 저변을 확대하고 희망의 뉴스로 세상을 밝게하는 아시아 빅 뉴스지가 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AsiaBigNews & www.asiabig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93834
댓글1
 
 
 
 
회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정기구독신청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top